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정보

퇴행성 류티스성 관절염 개선방법

by 비라코 2020. 10. 7.
728x90
반응형






퇴행성과 류마치스성 관절염

말그대로 염증이다.
관절에 생기는 염증의 원인을 보면
1)유전
2)노화
3)생활습관
4)대사성장애
5)자가면역 등이 있다.

의학적으로는 퇴행성과 류마티스성으로 크게 나눈다.

관절에 관한 여러 자료를 찾아본 결과 결국은
순환 문제라는 것이다.


인체는 혈액의 순환에 의하여 영양분, 호르몬, 효소들을 공급한다.

다른말로 이야기 하면 세포가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생리활성 대사물질들을 공급하는데 혈행의 순환이 중요하다는것이다

전형적인 만성 염증성 관절염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부위의 통증, 부종, 그리고 관절움직임 저하와 관절의 변형을 초래한다.




면역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되어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해서 질병이 발생하기도한다.
이것을‘자가면역’이라고 하고, 비정상적인 면역에 의해서 생기는 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이다.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들과 염증 매개 물질들이 자신의 활막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켜서,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종류로는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스가 있고, 퇴행성
관절염이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손목관절, 손가락 가운데 마디 부분에서 일어나고,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끝 관절이나 엄지 손가락의 관절부분에서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는 관절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필수조건은 아니다.
진단 시에는 부종, 아침에 뻣뻣한 조조강직 현상, 피로감 등 동반되는 증상과 함께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한다.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염증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는 약물이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고, 어혈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빠르게 재생 촉진을 시키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 하면, 우리몸은 혈액이 순환에 의하여 면역성분들이 염증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 위의 5가지 원인들에 의하여 대사의 장애가 생기면 특정부위에 염증이 많이 생기는 것이다.

관절염이 있다는 것은 몸에 어느 정도 염증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사용된 소염진통제 및 스테로이드제제의 경우 장기간 사용 시 위장관계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엔 위장관계 합병증 위험성이 큰 환자에게는 선택적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를 사용하여 위장관계 부작용이 많이 감소했고 여러 가지 위장관 보호제제를 같이 복용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개선방법(약을 제외하고)

1)운동
지나친 노동이나 운동은 삼가하고, 운동을 안하는 사람은 스트레칭과 걷기를 위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2)식이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시오가피,민들레,삼채,초록잎홍합, 식이유황, 엉겅퀴 등이 좋다.

관절생성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아미노산, 누에, 콜라겐, 글루코사민 황산염 등이 좋다.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 감마리놀렌산, 폴리코사놀, 은행잎추출물, 코엔자임, 정어리 펩타이드 등이 좋다.

어혈을 풀어주고, 염증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관절염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관절염이 없어지면 다른 질환도 덩달아 좋아지게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