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왜곡된역사와진실

인간 창조신 여와(女媧)의 신화를 알아보자

by 비라코 2020. 10. 25.
728x90
반응형


중국내의 지역에서 발견되어 중국 신화의 창조신으로
알려지고있는 복희와 여와.

복희와 여와 관련해서는 몇번 포스팅으로 소개한적이
있었는데 오늘은 순수하게 복희를 제외하고 여와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 페미니즘이니 페미니스트니 하면서 남녀평등을
외치고 여성이 사회에서 약자이고 여러가지로
불이익과 범죄에 노출되었다고 주장하며
탈코르셋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어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소리가 많이 들린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여성의 권리를 위해서 노력을
많이하고있다


그런데 여성의 권리가 과거에는 어떠했을까?

지금보다 아주 오래전 과거에는 오히려 현재와
정반대로 여성이 부족을 이끄는 대표인물이거나
아니면 중요결정을 내리는 중요인물이었다

우리가 TV나 과거 재연 다큐등에서보는 내용은
당시사회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있는것이다

그러한 여성이 한부족의 대표를 맡는 모계사회의
시작점은 인간 창조에대한 탄생의 어머니신부터
라고 할수있다

중국 신화에서 여와(女媧, Nuwa)는 아이를 낳은
첫 번째 존재이자 모든 인간의 창조자였다

고대 중국은 모계중심사회였다
그래서 모든 인간의 어머니였던 여와는 가장 중요한
신으로 받아들여졌다

여와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이 전승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창조 신화와
홍수로부터 인류를 구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오늘날에도 여와는 결혼이나 출산 문제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그의 신전을 찾을 만큼 대중적인 신으로
주목 받고 있는것이다

일반적으로 여와는 뱀 몸통에 인간 얼굴을 한
초자연적인 생명체로 그려진다

가끔은 중국전통 복장을 한 여성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여와를 여황(媧皇, Wahuang)으로 부르기도 한다

어머니 여신이자 창조신인 여와는 뱀의 몸통에 인간의 얼굴을 한 형상으로 묘사된다


그녀의 탄생에대한 내용 역시 심상치않은데
여와의 어머니는 질서의 여신 화서(花序, Huaxu)로
우주를 배회하다 번개의 신 뇌공(雷公, Leigong)의
발자국을 밟고 난 후 갑자기 임신했다고 한다

여와는 남매 지간인 복희(伏羲, Fuxi)와 결혼했다

이부분은 근친아니냐고 반문할수있는데 과거에 아니
신화에 나오는 기록을 단순하게 내용만을 가지고 현재의 잦대로 평가하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당시엔 당시의 기준과 관습 법도가 있는 것이다

몇몇 창조신화에 따르면 복희와 여와의 결합으로 인간이 창조되었다고 한다
복희는 또 사냥과 요리, 중국의 문학의 개발자이기도
했다

널리 알려진 여와와 관련된 중국 창조신화는 두 개가 있는데 먼저 가장 대중적인 것은 여와가 진흙으로 인간을 만들었다는 신화다

반고(Pangu, 盤古)가 알에서 깨어나 우주를 창조한 이후 땅과 하늘이 분리되었고 땅에는 각종 식물과 동물, 산과 강 등으로 가득 찼다
신화에 따르면 땅과 하늘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죽은 반고의 몸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어느 날 여와가 숲을 걷고 있을 때 문득 외로움이 찾아왔다
주변의 모든 것들이 아름다웠지만 여와와 대화할 상대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여와는 강가에서 걸음을 멈추고 진흙으로 인간을 만들기 시작했다

여와가 처음 만든 인간은 닭이나 염소처럼 동물을 닮았다첫 번째 인간들이 여와를 즐겁게 해주기는 했지만 여와는 금세 싫증이 나고 말았다
그러던 중 여와는 강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다 자신과 닮은 인간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여와는 진흙으로 얼굴과 팔과 손, 다리가 있는 자신과 닮은 인간을 만들었다
인간들은 여와를 즐겁게 해 주기 위해 춤도 추고 노래도 불렀다
여와는 이 창조물들을 땅에 내려놓고 ‘사람[人]’으로 부르기로 했다
여와는 그녀의 창조물, 인간이 마음에 들었다
여와는 더 많은 인간을 창조하기 위해 줄을 진흙 속에 담갔다가 공중에 휘두르는 식으로 많은 인간을 창조했다
신화에 따르면 여와가 직접 손으로 빚어 만든 인간들은 훗날 귀족의 조상이 되었고 줄을 휘둘러 만든 인간들은 평민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여와와 관련된 또 다른 창조 이야기는 홍수와 관련되어
있다
대홍수가 대지를 뒤덮었다
홍수가 잦아든 후 땅에는 여와와 복희만 남았다
그들은 인간을 다시 창조하기 위해 관계를 맺는 문제로 고민에 빠졌다
여와와 복희는 남매 지간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늘의 도움을 받기로 하고 하늘을 향해 무릎을 꿇었다
하늘의 계시는 그들이 부부가 되는 것이었다

여와와 복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산에 올라 각각 불을 피웠다
그들은 각각의 산에서 피어 오른 연기가 곧장 하늘로 올라가면 부부가 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각각의 산에서 피어 오른 연기가 서로를 감싸 안으면 부부가 되어 인간을 창조하라는 계시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결국 두 산에서 피어 오른 연기가 서로를 감싸 안으며 하늘로 올라가자 둘은 부부가 되었고 세상에는 다시 인간들로 넘쳐나게 되었다

여와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공공과 축융의 전쟁으로부터 시작된다
태초에 세상은 지금과 달리 네 개의 기둥이 대지와 하늘을 분리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기둥이 무너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어느 날 물의 신 공공(Gonggong, 龔工)과 불의 신 축융(Zhurong, 祝融)이 하늘의 주인을 가리기 위해 큰 전쟁을 벌였다
물과 불이 세상을 뒤덮었다
하지만 이 전쟁의 승자는 불의 신 축융이었다
공공은 분한 나머지 하늘을 떠받치고 있던 네 개의 기둥 중 하나인 부주산을 이마로 들이받았다
대지는 요동치기 시작했고 무너진 기둥 사이로 틈이 생기고 말았다

공공과 축융의 전쟁으로 대지는 거대한 물로 뒤덮이고 말았다
공공이 부주산을 들이받았을 때 생긴 하늘 구멍에서 거대한 물이 쏟아졌기 때문이었다
여와는 홍수로부터 인간들을 구하기 위해 거북의 네 다리를 잘라 무너진 하늘 기둥을 다시 세웠다
또 오색돌을 모아 하늘 구멍을 메웠다
드디어 홍수가 멈췄고 인간들은 계속해서 대지 위에 살 수 있게 되었다

어떤 전승에 따르면 대홍수로부터 인간을 구한 여와는 피곤해서 쉬기 위해 대지에 누워있다 그대로 죽었다고 한다

또 다른 전승에서는 물이 쏟아지는 하늘 구멍을 메우기 위한 충분한 돌이 없어서 그녀 자신이 직접 하늘 구멍을 막았다고도 한다
어찌됐건 여와의 영웅적 업적으로 인간은 다시 대지 위에서 평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다
여와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너진 하늘 기둥을 완벽하게 복구하지는 못했던 모양이다
이 사건 이후로 대지는 기울게 되었고 중국의 강들이 동쪽으로 흐르게 된 것도 이런 신화적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1966년부터 1976년 사이에 일어난 중국의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중국의 종교도 큰 변화를 겪었다
하지만 어머니 여신이자 창조신인 여와는 여전히 중국 문화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역사적 인물로 여겨지기도 한다
여와와 복희 남매의 신전들은 중국 전역에 흩어져 있으며 가장 유명한 여와 신전은 중국 동북부의 허베이[河北]에 있는데 이곳에서 여와는 모든 인간들의 조상신으로 숭배되고 있다


오늘은 중국의 창조신으로 알려진 여와에대하여
알아보았다
보셔서 아시겠지만 과거 지구에 대홍수가있었고
인간을 진흙으로 창조했다는 성경과 흡사한 내용이 나온다
그외에도 우주를 거닐었고 지구창조에대한 내용도 있는데 분명 우리가 모르는 과거의 일들을 동양과 서양의 신화에서 공통적으로 유사하게 서술하고있다는 점을 주의깊게 살펴봐야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