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대문명의 진실

세계 각국의 신화 속 신(GOD)들의 유사성을 알아보자 1편

by 비라코 2020. 10. 31.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들마다 전해내려오는
창조신화 또는 건국신화 속에 나오는 신을 알아보겠다

그 신화속에 등장하는 신은 지구와 하늘 우주를 창조하였거나 하늘에서 내려왔고 지구위 모든것을 창조하거나 인간을 창조하고 인간에게 문명을 전파해준 모습으로 묘사하고있다

그런데 각국의 신화에 보면 특이점이 있는데 그것은바로
세계 각국의 신화 속에는 매우 비슷한 명칭으로 불리는
신의 존재가 등장하고 그게 바로 '여와'와 비슷한 발음으로 불리우는 각국의 신(神)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1. 중국의 창조신화에 등장하는 '여와'


중국의 창조 신 '여와'에 대한 상상도



중국의 창조 신이라고 알려져있는 신화 속 인물은 바로 '여와'라고 불리는 존재이다

'여와 신화'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전해지고 있다. 빨간 색 글자 부분을 주의해서 읽어보시기바란다

중국 신화 속에서, 인간을 만들었다고 하는 여신. 인간의 머리에 뱀의 몸을 갖고 있다. 이 세상에 하늘과 땅이 막 생겨났을 때의 일. 세상에는 동식물이 있었지만 아직 인간은 없었다. 이것을 본 여와가 너무나 쓸쓸히 여겨 누런 흙과 물을 섞어 진흙을 만들고 여기에다 끈을 늘어뜨려서 잡아당겼다. 그러자진흙 덩어리들은 모두 인간이 되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인간들을 위해서 결혼제도를 만들고 자손을 남기게 한 것도 여와라고 한다.

인류를 창조한 어머니신

세상에 신들만 있고, 인간은 없었던 시대가 있었다. 여와는 지혜를 가진 인간을 만들기로 마음먹었다. 그녀는 우선 진흙으로 정성껏 인형을 빚어 생명을 불어넣었다. 여와는 이 작업을 끊임없이 되풀이하여 많은 인간들을 창조했다. 하지만 여와가 잠시 쉬면서 세상을 둘러보니 넓은 세상 천지에 인간의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여와는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다른 방법을 강구했다. 진흙 속에 끈을 끼운 다음 계속 흔들었다. 그러자 끈에서 진흙이 사방으로 흩어지며 땅에 떨어져 많은 인간들이 태어났다. 이렇게 해서 대지는 수많은 인간들로 채워지게 되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최초에 공을 들여 정성껏 만들었던 인간은 착하고 부자가 된 반면, 진흙 속에 끈을 끼워 만든 인간들은 나쁘고 궁핍한 인간이 되었다고 한다. 인간의 능력에 차이가 나는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신화에서는 전하고 있다.

 세상을 구한 여와

세상에 인간이 태어난 후 축융(祝融)과 공공(工共)이라는 신이 천하의 패권을 놓고 격렬한 싸움을 벌였다. 축융의 힘이 더 강했기 때문에 공공은 악전고투를 벌이다 하늘을 지탱하고 있던 불주산(不周山) 꼭대기에 부딪쳐 죽고 말았다. 이로 인해 하늘의 기둥이 무너져 그 틈으로 하늘의 물이 지상으로 쏟아졌기 때문에 대지가 기울어지는 엄청난 대재앙이 일어났다. 그래서 인류는 멸망당할 위기를 맞게 되었다.

 

자신이 만든 인간이 차례로 죽어가는 모습을 본 여와는 곧바로 인간을 구하기 위해 나섰다. 우선 오색빛이 나는 돌로 갈라진 하늘의 틈을 메웠다. 그 다음에는 거대한 거북이를 죽인 후 네 개의 다리를 잘라 대지의 네 곳을 지탱하게 했다. 이렇게 수리 조치를 취하자 대재앙도 잦아들어 인류는 절명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대지가 기울어진 것만큼은 원래대로 고칠 수가 없었다. 중국 대륙이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의 여와신화 중에 인간을 창조할때 '끈을 끼워
만든 나쁘고 궁핍한 인간들' 이라고 표현한거보면
인간의 본성은 태어날때 이미 정해져 있다는
성악설을 말하는게 아닐까싶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의 여와 신화의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여와는 흙을 빚어 인간을 창조했다고 전해진다

(2) 중국의 창조신 여와는 인간의 머리에 뱀의 몸을
가진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뱀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자연스레 파충류와도
연상될 수 있다

(3) 이 신화에서는 거대한 물이 쏟아져나와 세상에 대재앙이 발생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대홍수 속에서 인간을 구한 이가 여와라고 전하고 있다

 

2. 성경에서 등장하는 '여호와'  


(1) 발음의 유사성

 

성경에서 얘기하는 신의 이름은 야훼(Yahweh), 즉
'여호와'로 불리곤 한다

그런데 이 '여호와'라는 발음과 중국의 창조 신인
'여와' 라는 발음은 상당히 유사하게 들린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여호와'와 '여와'.. 매우 유사하게 들리지 않는가?

참고로 또 성경에는 이름과 관련된 흥미로운 부분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바로 최초의 인류 중에 하나인 이브, 즉 하와에 관한 내용이다

하와는 헬라어로는 '유와'라고 발음되며, 개역성경에서는 하와를 '이와' 라고 표기하고 있다

여와 신과  여호와의 이름이 비슷하게 발음되는 점과 더불어, 하와 역시 '유와'나 '이와' 등으로 비슷하게 발음된다는 점은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2) 창조 과정의 유사성

 
중국의 여와 신화와 성경 간에는 이밖에도 또 주목할 만한 공통점이 등장하는데, 바로 인간을 흙을 빚어 만들었다는 동일한 내용이다

이건 뭐 유명한 부분인데, 창세기에 나오는 구절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여와의 창조 과정과 비교해 보자.


 
둘 다 흙을 빚어 인간을 만들었다는, 매우 유사한 창조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3) 파충류와 연관되어 있는 유사성  

이와같이 중국의 여와 신화와 성경에는 유사한 점들이 존재하는데, 우연인지 필연인지 몰라도 성경에는 신에 대항하는 악의 세력으로 표현되는 '뱀'이 또 중요한 존재로 
등장하고 있다
최초의 인류들로 묘사되는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에도 뱀이 결정적으로 관여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는가?

앞서 살펴본 것 처럼,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여와'는 머리는사람 몸은 뱀의 모습을 하고 있는 존재이다

성경의 인간 창조 과정에 등장하는 
뱀(파충류적 존재)의 모습

 중국의 창조 신 '여와'를 표현한 그림

 
비록 그 내용은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이 뱀이라는 파충류가 중국의 '여와'와 성경의 '여호와'라는 두 존재에 모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오늘은 중국의 '여와' 와 서양 기독교의 '여호와' 의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유사한 기록을 남기고있는 두 신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다
다음편에서는 그외에 발음 비슷한 신화 인물들과 서양의 드래곤과 뱀의 관계에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2편에서 계속...

728x90
반응형

댓글